보험산업을 선도하는 한국보험계리사회The Institute of Actuaries of Korea

계리사회 소개

IAK 주요업무

회원 전문성 강화

보험계리사의 전문능력 개발을 위해 회원을 대상으로 분야별 교육, 각종 세미나, 특별강좌를 개최하여 계리사의 전문성을 강화함과 동시에 보험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보수 교육 실시

회원의 연간 30학점 이수를 의무화하여 상품, 계리, 리스크 및 선임계리 등의 분야를 일반/전문/책임자 등으로 세분화하여 수준별 맞춤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나아가 연금, 투자, 회계 등의 분야도 교육을 제공하여 회원 자질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IFRS17, ICS, IAN 등 이슈가 되는 제도 등의 교육도 함께 시행하고 있습니다.

세미나 개최

IFRS17, 신 지급여력제도 도입 등 업계 현안 문제 중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슈를 주제로 해외 유명 인사 등을 초청하여 세미나를 다수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책 세미나를 통해 업계가 나아가야 할 정책 및 감독 방향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토론의 장으로 정착되고 있으며, 연간 다수의 학술 세미나를 통해 전문적이고 학술적인 교류의 기회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위원회 별 스몰세미나를 통해 각 업계의 의견을 공유하는 세미나도 함께 개최하고 있습니다.

학술 및 연구 활동

국제 간행물(ICS, Discount Rates등) 번역, 계리 실무를 위한 참고 교재 UAP(Understanding Acturial Practice) 번역 및 출간하였습니다. 보험이나 연금분야 논문을 매년 공모하여 시상하고 있으며, IAN Forum, CFO Forum 등 각 종 Forum을 통해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국제교류협력사업

IAK는 국제기구와의 교류증진, 국제계리사회 등과의 협업을 통해 국제적 정합성을 갖춘 계리 제도 및 실무 기준 수립하기 위해 국제활동을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제계리사회 (IAA : International Actuarial Assocition) 활동

세계 각국의 보험계리사회가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국제계리사회에 2013년 부터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에 4년마다 열리는 국제계리사총회 (ICA : International Congress of Actuaries)와 매년 2회 개최되는 IAA Council & Committee에 우리나라 회원들도 적극적으로 참가하며 국제적 위상을 증진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계리사총회 (AAC : Asia Actuarial Conference)

한국,싱가폴,대만,태국,호주,홍콩,인도,인도네시아,일본,필리핀,말레이시아 총 11개국의 보험계리사회가 동아시아 보험산업 발전을 위해 설립한 국제회의로서, 과거에는 2년마다 회원국을 순회하면서 개최하였으나, 2013년부터 1년마다 개최되고 있습니다.
본회는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있으며, 폭 넓은 경험을 통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새로운 사고의 기회와 대화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한국은 1999년 제10차, 2009년 제15차 EAAC를 두 번 개최했습니다.

기타 국제교류

세계 각국의 보험계리사, IAA의 각 분과위원회 및 금융관련 국제적 기관들과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금융.보험 관련 정보를 수집, 교환하여 회원들에게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국제적 정합성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계리실무기준(KSAP) 등 제정 사업

본회는 국제계리사회(IAA) 정회원 국가로서 IAA에서 제정, 배포한 국제계리실무기준(ISAP : International Standard of Actuarial Practice)를 국내 보험산업 실정에 맞게 제정, 채택하고 있습니다. 현재 본회는 KSAP 1(계리실무기준;일반), KSAP 3(계리실무기준;종업원 급여), KSAP 4(IFRS17 보험계약)을 한국계리실무기준(KSAP)으로 제정, 채택하여 회원 배포 중에 있습니다. (KSAP 5, 6 제정 진행 중)

윤리기준 배포

계리사에게 전문성과 더불어 가장 강조되고 있는 윤리성에 대한 기준을 작성하고 배포하였습니다. 계리사로서 반드시 지켜야 할 윤리기준을 통해 단순한 전문가로서의 계리사가 아닌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계리사 양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부위탁업무 등 수행

정부, 금융감독원 등으로부터 위탁 받은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정부, 금융감독원 및 보험관계기관의 자문역할 및 당해 기관 등에 대한 정책건의 뿐만 아니라 보험업법에 따라 계리사윤리기준 제정, 회원에 대한 연수 및 회원 자체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회원정보 서비스 사업

회원 단합대회 등을 통해 회원 소속감을 고취시키고, 뉴스레터 등 기타 간행물 발행하여 회원 간의 정보와 최신 정보를 공유하여 회원 권익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원 동정 및 경조사 서비스를 통해 회원 간 유대감 강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